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5월 1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재난지원금은 카드사에서 신청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포인트 충전방식과 지자체에서 신청하는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방식 2가지가 있습니다.


5월 11일부터 신청을 받는 재난지원금은 카드사에서 신청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포인트 방식으로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카드사 어플'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세대주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신청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포스팅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카드사 긴급재난지원금 정보

긴급재난지원금은 하단 카드사를 확인 후 본인이 소지 중인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연계된 은행창구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완료 후 약 2일 뒤에 해당 카드에 포인트가 충전되며, 충전완료시 알림문자가 전송됩니다. 


  •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한 카드사 -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가 있습니다. 

  • 신청 불가능한 카드 - 카카오뱅크, 시티카드, 선불, 선포인트차감카드, BC체크, 버스 및 화물차 유가보조카드, 아이사랑 및 아이행복 전용카드, 직원복지카드, 하이패스카드 등


온라인 신청기간

온라인 신청기간은 5월 11일부터 5월 31일 입니다. 첫주만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5부제 방식이 적용되고, 그 이후부터는 출생년도 관계없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오후 11시 30분부터 00시 30분은 점검시간으로 신청 불가능합니다.


요일

5/11(월)

5/12(화)

5/13(수)

5/14(목)

5/15(금)

5/16 이후

출생연도

1,6

2,7

3,8

4,9

5,0

모두


예를 들어 5월 11일(월)은 71년생, 76년생, 81년생, 86년생 등이 신청할 수 있고, 5월 12일(화)은 72년생, 77년생 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기간

방문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2020.5.18(월) 부터 5월 31일로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에 신분증 지참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첫주만 출생년도 기준으로 5부제 방식 적용됩니다.


카드사별 연계된 은행


연계은행

신청카드

신한은행

신한카드

국민은행

KB국민카드

하나은행

하나카드

우리은행

우리카드

농협은행

NH농협카드

오프라인 신청불가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가구기준

2020.3.29(일) 기준 주민등록표상 세대를 기준으로 하고, 가구원 조회는 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단, 4월에 출생이나 사망 등으로 인해 가구원수에 변동이 생겼다면, 이의신청 통해 가구원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이용방법 (가구원수 조회)


지원금액

가구별 지원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지자체에서 지원받은 경우 수령액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 1인가구 - 40만원

  • 2인가구 - 60만원

  • 3인가구 - 80만원

  • 4인가구 이상 - 100만원


사용기한

2020.8.31(월) 사용하지 않으면 남은금액은 환수됩니다.


신용, 체크카드 사용처

관할 지자체에서만 사용처에서 사용할 경우 카드에 충전된 포인트가 우선적으로 소진됩니다. 타지역이나, 사용불가능한 곳에서 카드를 사용한 경우 실제 대금이 결제되니 주의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국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용, 체크카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

재난지원금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어플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신청 시 두 가지 방법 모두 세대주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 카드사에 따른 신청페이지만 다르고 신청방법은 동일합니다. 카드사 신청 페이지는 아래 '카드사 신청 주소'란을 참고하세요.


카드사 홈페이지 신청방법

재난지원금 신청 시 세대주 신용카드,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3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각 카드사 별 신청 페이지는 아래 '카드사 신청 주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카드사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클릭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3. 신청 전 유의사항 확인

    유의사항유의사항


  4. 신청정보 확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정보 확인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정보 확인


  5. 세대주 본인인증

    본인인증본인인증


  6. 신청

    신청정보 확인 후 최종적으로 신청버튼을 눌러주세요. 기부를 원하시면 기부신청 금액을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신청신청


  7. 신청완료

    신청완료신청완료

카드사 어플 신청방법

이용중인 카드사 어플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대주 본인인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플 접속 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클릭

긴급재난지원금 어플 신청긴급재난지원금 어플 신청


유의사항 확인 및 이용동의

유의사항 확인 및 이용동의유의사항 확인 및 이용동의


본인인증

본인인증은 카드/휴대폰/로그인 3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행하면 됩니다.

본인인증


신청자 정보 확인 및 접수완료

신청자 정보 확인 및 접수완료신청자 정보 확인 및 접수완료


신청내역 확인방법

신청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청자 본인의 카드, 휴대전화, 로그인 3가지 방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본인인증을 완료해야 합니다.


신청내역 클릭

신청내역 클릭


신청자 본인인증

신청자 본인인증


신청내역 확인

신청내역 확인


카드사 신청 주소

신한, KB, 하나, 우리, 삼성, 현대, 롯데는 각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되고, NH농협, 비씨, 새마을금고 등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은 비씨카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카드

주소

신한카드

https://www.shinhancard.com/

KB국민카드

https://card.kbcard.com/

하나카드

https://www.hanacard.co.kr/

우리카드

https://sccd.wooribank.com/

삼성카드

 https://www.samsungcard.com/

현대카드

https://www.hyundaicard.com/ 

롯데카드

https://www.lottecard.co.kr/

NH농협
비씨 카드

새마을금고 카드

우체국 카드

신협 카드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https://www.bccard.com/


긴급재난지원금 전화신청

카드사

운영시간

ARS

전화번호 

신한카드

24시간

새벽 0시 30분

~
오후 11시 30분

 콜센터 1544-7000
ARS 1522-7777

 삼성카드

24시간

 대표전화 1588-8700
지원금융 1522-0017

 하나카드

24시간

 대표전화 1800-1111
지원금융 1800-2089

 KB국민카드

09~18시

 콜센터 1588-1688
ARS 1644-8811

현대카드

09~18시

 대표전화 1577-6000

BC카드

09~18시

 ARS 1588-6374 / 1566-4800

롯데카드

09~18시

 대표전화 1588-8100

우리카드

09~18시

 콜센터 1588-9955
ARS 1599-0095

 NH농협카드

 미정

 대표전화 1644-5330


재난지원금 신청결과

재난지원금 신청 후 충전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2일이고 충전되면 그 시점부터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한 카드사의 카드는 모두 지원금이 선차감되기 때문에 카드가 여러장 있다면 가족 구성원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카드에서 신청하였고 신청자의 국민카드가 3장이라면, 3장 모두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인안내

지원금 신청란에도 2일 후 발급된다고 나와 있듯이 정확하게 2일 후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지역 내 마트 및 음식점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 하였으며, 사용 시 사용금액과 잔여금액이 문자로 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충전 및 사용내역 확인방법

충전이 됐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카드사의 어플에 접속하여 포인트 내역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카드사 어플 로그인


혜택 > 보유 포인트 클릭

현재 보유중인 카드 포인트는 무시하고 포인트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충전 확인

재난지원금이 충전내역과 사용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Q&A

Q. 긴급재난지원금 카드사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시에 착각해서 전액기부 신청했습니다. 정정 및 취소가능한가요?

A. 네. KB국민·롯데·하나·BC(우리)·NH농협카드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정정이 가능하며, 신한, 삼성, 현대카드는 신청당일날 카드사 콜센터에 전화하여 취소하시면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 변경 방법


Q. 3월 29일 이후 이사가서 주소가 변경됐는데 어떻게 하나요?

A. 행정안전부에서 1회에 한해 사용지역 변경을 허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18일부터 접수가 시작되는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는 사용지역을 변경하지 못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카드사에 회원가입 안되있어도 신청가능한가요?

A. 네. 카드를 갖고있다면 회원가입 안해도 세대주 본인인증절차만 거치면 신청가능합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카드사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시에 언제부터 요일5부제 무관하게 신청가능한가요?

A. 5.16(토) 일부터 요일 5부제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불가 카드사가 있나요?

A. 네. 씨티카드, 카카오카드는 신청불가능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가능 카드, 불가능 카드


Q. 긴급재난지원금 카드로 받았는데 온라인결제 되나요?

A. 아니요. 온라인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국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신용, 체크카드)


Q. 긴급재난지원금 카드사홈페이지에서 밤늦게도 온라인신청 가능한가요?

A. 매일 오후 11:30 부터 다음날 0시 30분까지는 시스템 점검시간이기 때문에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시 세대주만 가능한가요?

A. 네. 세대주만 신청가능합니다.


Q.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하려고 보니 가구수와 지원금액수가 달라요. 가구수 변경신청 어떻게 하나요?

A.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은 5월 4일부터 가능하고, 접수된 이의신청은 5월 18일부터 순차적으로 검토됩니다. 신청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긴급재난지원금 가구원수 이의신청 방법


Q. 기부신청금액은 지원금한도 내에서만 가능한가요?

A. 네. 지원금 한도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전액기부와 일부기부 모두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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